목차
가만히 있어도 반팔 옷소매가 터질듯한 이두 만들기 위해서 바벨컬, 덤벨컬을 많이 하실 겁니다. 바벨 컬이 고중량을 다룰 수 있어서 부피를 키울 수 있는 운동이라면, 덤벨 컬은 이두를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누어 발달시킬 수 있는 운동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한쪽 팔씩 좀 더 집중해서 운동할 수 있기에 밸런스를 맞추기에도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바벨컬, 덤벨컬 만큼이나 이두근에 효과가 좋고, 고중량을 다룰 수 있는 해머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머컬
해머컬이란?
해머컬은 덤벨컬과 함께 이두운동의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덤벨을 쥐고 운동하는 모습이 해머를 내려치는 듯한 모습을 하여 해머컬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덤벨컬과 다르게 덤벨을 수직으로 세워 수행하게 됩니다. 덤벨컬 수행할 때 손목이 아프신 분들은 해머컬을 수행하시면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고 이두 운동을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해머컬 자세와 운동 방법
준비 자세
해머컬은 손바닥이 안쪽을 향하게 합니다. 즉 덤벨 헤드가 몸통과 수직으로 되게 양손에 들어 주고 똑바로 서줍니다.
덤벨 그대로 올리기
덤벨을 그대로 올려주면서 수축해줍니다. 덤벨의 헤드가 어깨쪽으로 오는 느낌으로 올려줍니다.
팔꿈치가 옆구리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 합니다.
이두 저항 신경쓰기
해머컬은 신장성 수축운동으로 덤벨을 내려주면서 이두의 저항에 신경을 씁니다.
번갈아 운동하기
오른쪽, 왼쪽 번갈아가면서 하는 얼터네이티브로 운동을 수행해줍니다.
양손을 같이 올리기보다 한손씩 진행해주시면 각 팔에 더욱 집중하실 수 있습니다.
해머컬 주의 사항
팔꿈치 옆구리에 고정
운동 초보자들은 무거운 무게로 수행 시 덤벨을 들어올리기 위해 반동 또는 치팅을 하게 됩니다. 이때 온전히 이두로만 자극이 집중되는 것이 아니고 삼각근 등으로 자극이 분산되면서 이두의 고립을 만들수 없습니다.
손목을 일자로 고정
손목이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꺾인 상태로 해머컬을 진행하게 되면 이두에 제대로 자극을 줄 수 없으며, 손목에 무리한 움직임이 반복되어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승모근 및 삼각근의 개입을 최소화
본인이 수행할 수 있는 무게를 벗어나 운동을 하게 되면 무리하게 덤벨을 끌어올리기 위해 승모근 및 삼각근의 개입이 일어나게 됩니다. 승모근과 삼각근의 개입이 발생되려고 하면 운동을 멈추고 무게를 낮춰서 진행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