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바디 보는법

Aggregated star rating result
Average 4.4
( 7 )

과거에는 다이어트가 미용의 목적이 많았지만 최근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다어이트는 미용의 목적보다 건강을 위해 선택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비만은 많은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체중감소는 되려 영양실조나 빈혈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인바디를 많이 활용하는데요, 인바디는 내 몸의 많은 정보를 알려줍니다. 오늘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인바디 측정 방법 및 인바디 보는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보자 운동 루틴 설정이 필요한 경우 아래 글을 참고 해 주세요.

인바디란?

인바디는 동명의 코스닥 상장 기업인 인바디의 생체 전기저항법을 이용한 체성분 분석기의 브랜드 이름인데요, 이 제품이 널리 보급되면서 우리나라, 일본 등에서는 체성분 분석기를 인바디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인바디는 수분이 많은 근육에는 전류가 잘 흐르고 수분이 적은 지방에는 전류가 잘 흐르지 않는다는 기본 원리를 이용하여 인체에 미세한 전류를 통과시킬 때 발생하는 저항값을 계측하여 인체의 구성 성분인 체수분이나 단백질, 무기질, 지방을 측정하게 됩니다. 인바디가 체성분 분석기를 통칭하는 명칭으로 사용되면서 미세전류를 이용한 체성분 분석검사를 흔히 인바디 검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인바디는 1996년 개발되었으며 세계 50개국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인바디는 병원이나 피트니스센터에서 비만진단, 영양상담, 운동처방시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델도 출시되어 손쉽게 인바디 측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인바디 측정 방법

인바디 측정 전 공복상태 유지하기

인바디는 비교적 사용방법이 어렵지 않습니다. 측정방법에 따라 측정값이 다르게 나올 수 있으므로 정확한 방법으로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바디는 공복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생리현상은 모두 해결한 뒤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전에 측정하기

나이와 키, 성별을 정확하게 입력하며 운동 전에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옷이나 의류는 가장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금속 액서사리는 모두 제거 후 측정합니다. 인바디 측정 시 맨발로 발판 위에 발바닥을 고르게 올린 뒤 바른 자세로 정면을 보고 서서 양손으로 그립을 잡고 겨드랑이 사이를 띄워줍니다.

유의사항

측정시 움직임이 없어야 합니다. 보다 정확한 인바디 측정을 위해 측정 24시간 전 음주를 금하며, 측정 12시간 전 운동을 금합니다. 또한 인바디 측정 6시간 전 음식물 및 물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여성의 경우 생리기간 중에는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인바디 결과 보는법

인바디 결과지를 받으면 용어 자체 생소하여 보는법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용어만 잘 알아두면 인바디 보는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용어 하나하나 살펴보며 인바디 보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성분 분석​

체수분은 ‘세포내수분 + 세포외수분’을 말하며 단백질은 세포 내 고형질의 총량으로 체수분과 단백질이 합져진 것이 근육량을 말합니다. 무기질은 뼈와 치아, 체내 수분 속 무기질의 양을 말하며 체지방은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으로 나뉘는 지방의 총량을 말합니다.

골격근 / 지방 분석

체중은 몸무게를 말하며 골격근량은 골격근량 그래프 길이가 체지방량 보다 길면 강인한 몸 상태를 의미합니다. 체지방량은 체지방의 총 무게를 말합니다.

비만분석​

BMI는 비만도 판단의 기준이 되는 체질량지수를 말하며 체지방률은 체중에서 체지방량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근 성장을 위한 음식 및 수면 조절이 필요한 경우 아래 글을 참고 해 주세요.

부위별 근육 분석

오른팔, 왼팔, 몸통, 오른다리, 왼다리 각 부위의 근육량을 분석합니다.

세포외수분비분석​

전체 체수분 중 세포 바깥쪽 수분의 비율로 체수분의 균형을 나타내는 중요한 건강지표를 말합니다.

인바디 그래프 유형별 해석

인바디 보는법으로 그래프를 통해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유형으로 나의 몸을 파악할 수 쉽습니다. 인바디 보는법을 통해 나는 어떤 유형인지 파악하고 유형에 맞는 운동을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표준체중 강인형​

체중은 표준이지만 근육량 자체가 많은 유형입니다. 순수 근력운동만 하기보다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면 근육량은 유지하면서 체지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표준체중 비만형

체중은 표준이지만 근육량이 적은 유형입니다. 근력 운동에 많은 비중을 두는 것이 좋으며 유산소운동은 약간 빠르게 걷는 정도의 속도로 20분가량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준체중 허약형

체중은 표준이지만 운동 경험이 거의 전무한 경우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근력운동에 비중을 두고 2~3개월 동안 적절한 운동과 식단을 병행하면 근육량을 최소 2Kg가량 증량할 수 있습니다.

저체중 허약형​

체중과 근육량을 함께 늘려야 하는 유형입니다. 식단은 무조건 건강한 일반식 위주로 하며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기 보다 적당한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양으로 4시간에 한번씩 섭취합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은 생략하고 근력운동에 비중을 두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저체중 강인형​

체중은 표준이하지만 골격근이 잘 발달되어 단단한 유형입니다. 지방량이 과도하게 저하되지 않도록 운동량과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체중 허약형​

근육량은 적당하며 체중 감량에 비중을 둬야하는 유형입니다. 식단과 함께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7:3으로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체중 강인형

운동 경력이 아주 오래된 유형입니다. 근육량이 매우 많아 체중이 표준 이상으로 나타난 것인데 체중은 표준 이상이지만 체지방량은 표준으로 그만큼 체중에서 근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많은 유형입니다.

과체중 비만형​

체중과 체방량이 높은 유형으로 다이어트 식단이 필수로 병행되어야 하는 유형입니다. 다이어트와 근력운동의 밸런스를 5:5로 설정해야하며 근육량은 표중 이상이면 양호한 것으로 보고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최대한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FAQ

인바디 체크하는 간격

간혹 매일매일 인바디를 재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인바디는 한달에 한번 또는 두 달에 한번정도 체크 하시면 됩니다

인바디 믿을만 한가요?

100% 인바디가 정확하다고는 볼 수 없으나 몸의 대략적인 트렌드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인바디 결과를 바탕으로 운동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바디를 측정할 곳이 없어요

요즘 센터는 인바디 기계가 거의 비치 되어 있습니다. 혹시 인바디를 체크할 곳이 없다면 가까운 보건소를 찾아 인바디 측정을 해보시면 됩니다.

참고자료

How useful was this post?

Click on a star to rate it!

Average rating 4.4 / 5. Vote count: 7

No votes so far!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